메뉴 닫기

Solidworks 작업환경

솔리드웍스를 실행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상단에 아이콘들이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SolidWorks 옆 확장버튼을 클릭하거나 마우스를 위치시킵니다.

SolidWorks 옆 확장버튼을 클릭하거나 마우스를 위치시킵니다.

그림과 같이 아이콘들이 사라지고 문자로 된 팝 메뉴로 디스플레이 됩니다.
도움말(H)옆의 핀셋이 열려있는데 핀셋을 클릭합니다.

도움말(H)옆의 핀셋이 열려있는데 핀셋을 클릭합니다.

핀셋이 고정되며 팝메뉴에는 한글로 되어있는 메뉴 옆에 아이콘 배치되게 됩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새문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Solidworks 를 실행 후 새 문서(Ctrol+ N) 을 클릭합니다.

새 문서 창이 열리면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파트, 어셈블리, 도면 아이콘을 선택하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Tip!

새로 설치한 경우, 새 문서를 누르게 될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mm 의 길이단위로 사용을 할것이므로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Solidworks 파트, 어셈블리, 도면 선택화면

사용자는 Solidworks 에서 제공되느 3개의 아이콘 중 목적에 맞는 아이콘을 선택하여 원하는 작업환경에서 시작을 하게 됩니다.

지금부터는 각각의 아이콘 역활에 대하여 소개를 합니다.

– 파트 –
단품 설계를 하고자 할 때 이 버튼을 눌러 시작합니다.
설계의 완성은 여러 개의 부품들이 결합되어 완성되는데 파트에서는 결합되어질 부품을 모델링 할 때 사용합니다.
두 개의 부품 즉 단품이 하나의 파트도면에 존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하나의 파트에는 하나의 단품만이 존재해야 합니다.
파트모델링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부수적인 이득은 부품의 물성치 예를들어 체적, 량, 무게중심, 과성모멘트, 등을 간단한 키조작으로 얻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재료역학적인 해석 즉 정적해석도 가능하게 됩니다.

– 어셈블리 –
파트에서 저장된 파일들을 순서대로 결합시키는 환경입니다.
어셈블리 환경에서는 단품 즉 부품을 생성하는 것 보다는 이미 저장된 파트 파일들을 결합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어셈블리 환경에서 부품을 적절히 조립하는 것이 주 목적이라면 적절히 조립하는 과정과 조립이 완성되었을 때 얻어지는 부수적이 이득이 있습니다.

  • 조립하는 과정에서 부품들이 실제로 결합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 간단한 시뮬레이션으로 각 부품들의 간섭지점과 상호 작용하여 예측된 방향으로 운동하는지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 분해도를 작성하게 되면 조립, 분해도에 대한 애니메이션을 간단한 키 조작으로 얻어낼 수 있습니다.
  • 정적, 동적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 유체해석 또한 가능해 집니다.

– 도면 –
파트파일 혹은 어셈블리 파일을 2차원 도면화 시킵니다.
3차원 모델링 혹은 조립품들은 원하는 투상법으로 자유롭게 출력 할 수 있으며 판금 도면인 경우 전개도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치수기입이 자동으로 작성되며 치수를 수정하게 되면 각 파트 혹은 어셈블리에 유기적으로 치수변경이 적용되어 도면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와 같으 2차원 전용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변환시켜 저장할 수 있어 마무리 처리를 해당 프로그램에서 할 수 있습니다.


파트, 어셈블리, 도면 선택화면

파트 아이콘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화면 위쪽의 커다란 명령툴 들이 있는 곳의 빈 영역을 우측으로 클릭한다.
버튼메뉴가 나타나며(버튼메뉴란 마우스로 해당 아이콘 혹은 해당 위치를 우측으로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메뉴) 버튼메뉴 상단의 CommandManager 항목을 클릭하여 체크를 해제한다.

Close CommandManager

아래의 그림과 같이 툴바가 위 혹은 좌우측에 배치되어 있는 경우, 툴바의 시작부위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도면 가운데로 이동 후 드립시킨다.
툴바의 오른쪽 x 버튼을 클릭하여 툴바를 닫는다.

스케치 툴바를 닫습니다.

같은방법으로 상하좌우에 툴바들이 없도록 화면중앙으로 끌어서 떨어뜨린 후 X 버튼을 클릭하여 툴바를 모두 닫습니다.

화면상단의 메뉴라인 빈 곳을 우측으로 클릭하고, 버튼 메뉴에서 피처를 클릭하여 화면상에 비처 툴바를 띄웁니다.

피처 툴바를 엽니다.

다음과 같이 피쳐 툴바를 드래그해서 화면 위쪽 메뉴바 근처로 이동하여 수평으로 펼쳐지게 하고, 자석처럼 달라붙는 지점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뗍니다(드랍).
피쳐 툴바의 왼쪽 구별 선을 왼쪽 끝 부위로 이동시켜 적당히 드래그 앤 드랍시킵니다.

피처툴바를 이동합니다.

방금 했던 방식으로 스케치 툴바를 열어 작업하기 쉬운곳으로 이동합니다.

스케치 툴바를 엽니다.

Solidworks 작업환경 명칭

Solidworks 작업환경 명칭

위에서 제시된 이미지처럼 Solidworks 작업환경의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위 쪽은 팝 메뉴
첫번째 줄은 스케치를 도와주는 스케치 툴바
두번째 줄은 입체를 담당해 주는 피처 툴바
왼쪽영역의 창은 피처 매니저라고 하며 피처 매니저 영역은 물체를 선택할 때나 툴 내의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자동으로 속성창으로 바뀌며 ESC 키를 누르거나 명령실행을 끝냈을 때는 다시 피처 매니저 상태로 복귀한다.

프로그램종료하는 아이콘과 작업중인 문서를 닫는 버튼은 아래의 그림에 소개되어 있다.

Solidworks 의 프로그램, 현재문서 닫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