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works 를 실행 후 새 문서(Ctrol+ N) 을 클릭합니다.
Solidworks 새문서 창이 나타나면 파트를 더블클릭합니다.
피처 매니저에서 윗면을 클릭 한 후 스케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스케치 툴바의 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림과 같이 2개의 원을 그립니다.
큰 원의 중심은 원점과 일치되게 합니다.
스케치 툴바의 지능형 치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원점의 큰 원을 선택 후 적당한 치수데이터 출력영역을 선택후 클릭을 하고, 수정창에는 50*2 를 입력합니다.도면에는 반지름 50으로 기재되어 있으므로 지름은 반지름 *2를 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수식으로 치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작은 원도 치수구속 수정값을 20*2로 입력합니다.
그림과 같이 원과 원 사이의 치수구속 86, 35를 줍니다.
그림과 같이 원을 그리 후 치수구속 70을 줍니다.
그림과 같이 탄젠트 치수구속을 줍니다.
그림과 같이 원을 그립니다.
그림과 같이 원 추가하고 원점과의 거리는 15 * 10 으로 치수구속을 합니다.
그림과 같이 탄젠트 구속조건을 부여합니다.
그림과 같이 원을 추가한 후 치수구속으로 지름 100 으로 합니다.
그림과 같이 탄젠트 구속조건을 부여합니다.
스케치 툴바의 요소 잘라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근접 잘라내기를 선택 후 제공되 화살표의 위치에 클릭을 하고 V 체크를 합니다.
화면 우측 하단의 완전정의를 확인합니다.
만일 불완전 정의라고 표시되면 원을 그릴 때 정의가 확실히 되지 않았거나 요소 잘라내기를 하는 과정에서 구속이 풀리거나 상실된 경우이므로 요소들을 모두 삭제 후 다시 그립니다.
피쳐툴바의 돌출 보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관점이 등각보기로 자동으로 변환이 되며, 만일 그림과 같이 모델영역에서 노란색으로 돌출 결과의 미리보기가 나타나지 앟는다면 스케치 요소들이 꼬여있거나, 열려있는 경우인데 이럴때는 돌출을 방해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좌측 속성창에서 방향 1 항목에 깊이를 10 으로 입력합니다. 이때 단위는 mm 로 설정이 되어 있으므로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괞찮습니다. V 체크를 눌러 보스도출출을 완료합니다.
생성된 3차원 미처는 피처매니저에 순서대로 등록됩니다.
피처 매니저에서는 개개의 피처를 과리 편집을 총괄할 수 있는데 이제 부터 피처 매니저를 사용하여 3차원 피처를 수정하는 방법을 다루어 보기로 합니다.
피처 깊이(높이) 수정하기
피처 매니저에서 보스-돌출1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메뉴가 나타나며 위쪽의 피처편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피처 수정창이 나타나며 처음 스케치를 돌출 보스 시켰을 때와 같으 창이 나타납니다.
방향1 항목의 깊이 란에 30을 입력 한 후 모델영역 빈 곳을 클릭하여 변경사항을 확인 후, 속성창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합니다.
스케치 치수 수정하기
피처 매니저에 보스-돌출1 왼쪽 확장키를 클릭합니다. 스케치 1을 우측 버튼을 눌러 버튼 메뉴 상단의 스케치 편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키를 누른 상태에서 5 키를 누릅니다.
관점이 윗면보기로 바뀌고, 우측호의 지름 40을 더블클릭하여 60으로 변경후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키를 누른 상태에서 7키를 누릅니다.
관점이 등각보기로 바뀝니다.
기본적으로 피처 수정은 위의 방법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돌출 깊이를 수정할 때는 피처 편집을, 스케치를 수정할 때는 스케치편집을 선택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처가 복잡하지 않고 스케치 또한 복잡하지 않다거나, 치수만을 수정하고자 한다면 피처편집이나 스케치 편집 아이콘을 사용하지 앟고 모델영역의 피처를 단지 더블클릭 함으로서 해당 치수를 바꿀 수 있습니다.
모델 영역의 피처를 더블클릭합니다. 모델의 치수구속들이 디스플레이 되면 변경하고자 하는 치수구속을 더블클릭한다. 수정창이 나타나면 변경을 후, 재생성버튼(신호등모양)을 클릭합니다. 바뀐 치수대로 피처의 모양이 바뀐것을 확인후 V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모델 영역의 피처를 클릭한다. 모델의 치수구속들이 디스플레이 되면 해당 치수구속을 더블클릭한다. 이번에는 지름을 60을 더블클릭한다. 수정창이 나타나면 40을 입력한다. 재생성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 <Enter> 를 치거나 확인버튼을 눌러 수정창을 완료한다.
치수를 수정했지만 피처 모양이 바뀌지 않습니다. 수정창에서 재생성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 확인 버튼을 눌렀기 때문인데, 이때는 화면 상단의 재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바뀐 모양으로 보입니다.
피처 삭제하기
피처 매니저에서 원치 않는 피처를 삭제 할 수 있습니다.
피처 매니저 보스-돌출 피처를 클릭하고 키보드의 <Del> 버튼을 누릅니다. 지우기 재확인 창이 나타나면 예(Y) 를 클릭합니다. 이때 흡수 피처(피처를 구성하는 스케치)도 삭제 되므로 체크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피처가 삭제되고 피처를 만들기 위한 스케치는 남아있게 됩니다. 만일 스케치도 삭제하고 싶다면 피처매니저 상에서 스케치1을 클릭한 후 키를 눌러 삭제하면 됩니다.
스케치를 한 후 돌출 보스아이콘을 클릭하여 작성한 스케치를 돌출시캬 피처를 마들게 되면 만들어 놓은은 스케치는 자동으로 숨겨지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피처를 삭제하게 되면 스케치는 보이는 모드로 바뀌게 됩니다.
잘못된 피처를 삭제했어도 피처를 구성했던 스케치가 남게 되므로 남아있는 스케치를 다시 쉽게 돌출시켜 피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피처의 관점전환
생성한 피처를 여러 방향에서 관찰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보통은 마우스 휠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면 관점이 동적으로 바뀌며 원하는 부위를 확대, 축소 할 때는 마우스 휠을 위 아래로 굴려서 관찰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마일 정 투상으로 관점을 바꾸고 싶다면 명령 아이콘을 사용하는 것보다 단축키를 위우는 것이 편리합니다.
<Ctrl> + 1 (정면)
<Ctrl> + 2 (배면)
<Ctrl> + 3 (좌측면)
<Ctrl> + 4 (우측면)
<Ctrl> + 5 (윗면)
<Ctrl> + 6 (배면)
<Ctrl> + 7 (등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