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B 설계를 위하여 PCB Symbol 및 Foot Print 를 작성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Tool에 따라 Symbol 과 Foot Print 를 연결시켜 주는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과정은 너무나 쉽지만, 한 편으로는 이용에 주의를 요하기도 합니다.
잘못된 라이브러리를 사용함으로서 애써 만든 PCB가 폐기 혹은 패턴 재 설계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대략적으로 주의를 요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하고자 하는 Footprint 의 속성을 확실히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SOIC-xx 타입이라 생각을 하고 적용을 하였지만, SOIC-W(Wide)-xx 타입의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확실히 사용하고자 하는 부품의 실물을 인지 하고 작업을 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Datasheet를 생활화 합시다!! 😀 - 부품의 1번 핀을 확실히 인지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Dip 형태의 커넥터의 경우, 1번 핀을 사각 동박으로 작성을 하며, 부품의 1번을 알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부 잘못된 라이브러리는 핀 번호가 거꾸로 본 입장에서 커넥터를 작성하게 되어 혼선을 입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몇 달 전 저는 이 실수를 겪기도 했습니다.. ^^;; - 부품의 패키지마다 핀 번호가 다를 수 있습니다.
- 라이브러리 속성을 변경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사용자끼리 공유되는 라이브러리인 만큼, 그려지는 모양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품간의 간섭을 막기 위한 레이아웃 Rule 설계 및 부품의 특징에 따라 레이아웃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C817의 경우 신호를 절연 시키는 소자로 주로 이용이 되는 소자이지만, 라이브러리 자체를 일부 영역을 Route Keepout 영역으로 설정을 하여 Copper Pour 등의 작업을 실행 하였을 경우, 해당 영역은 패턴이 생성되지 않음으로서 설계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라이브러리 관리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자주 사용되지 않지만, 시간이 남을 경우, 설계하는 툴의 라이브러리 관리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Altium 의 경우, 커넥터의 Symbol 을 그린 후, 관련된 알고 있는 모든 커넥터를 등록하여 회로설계시 부품의 Part Number 또한 쉽게 알 수 있게 제작을 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계자 들은 말합니다.
바쁜데 이걸 언제 다 적용을 하냐고.
하지만 자신만의 설계방법을 정리해 두면 좀 더 편한 설계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각설하고, 제가 알고 있는 3개의 PCB 라이브러리 검색 사이트와 장단점을 소개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시다.
SnapEDA
특징
- 3D Model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설계 Tool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Datasheet 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평균 가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Simulation Model 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Component Search Engine
https://componentsearchengine.com/
특징
- 3D Model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후 설계 Tool을 선택하여 이용해야 합니다.
- Datasheet 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타사의 사이트에서 가격을 비교 할 수 있습니다.
Ultra Librarian
특징
- 다운로드가 가능한 설계 Tool 과 속성들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제품규격(Lead Free/ROSH) 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Foot Print 의 단위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Datasheet 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각 부품의 재고 및 판매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계 엔지니어로서 빠른 설계 출력물을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품의 속성(장단점) 과 부품의 단가를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