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 되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하면 바이러스, 운영체제의 불안정 등의 이유로 왠지 소프트웨어를 설치 하기 망설여 지거나, 소프트웨어의 버전별 호환성을 테스트하기위한 여러가지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일부 소프트웨어를 사용 할 수 있지만, OS 환경의 변화 등, 다양한 사유로 PC 가 동작의 문제로 PC를 초기화를 할 경우가 생긴다.
이 경우,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하고, 환경설정을 하는 등 막노동의 시간이 펼쳐지는데…
본인의 경우에는 가상머신을 설치 하여 운영체제별, 소프트웨어별, 소프트웨어 버전 별 3가지의 카테고리를 갖고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상머신에 디스크 용량이 부족하여 확장을 하였지만, 운영체제에서는 볼륨 확장이 비활성화 될경우를 발견하게 되었는데 이 경우 저의 해결방법을 공유하기 위하여 본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볼륨확장 버튼이 비활성화가 되어 있네….
Windows 검색창에 cmd 를 검색하여 나오는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컴퓨터 환경에 따라서, 입력해야 하는 변수가 다름으로 주의하세요.(최악의 경우 윈도우 부팅이 불가 할 수 있습니다.)
- diskpart
- list disk
- sel disk x
- list par
- sel par y
- clean
본인의 경우, 파티션 3이 정리가 되지 않아 파티션을 삭제 하는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delete partition override
볼륨 확장 버튼이 생성되었습니다.
볼륨 확장 버튼을 누릅니다.
실질적인 디스크 용량 증설을 확인 하기 위하여 내 컴퓨터에 접속을 했습니다.
해당 이슈는 트러블 슈팅이 되었음을 확인 하였습니다.
왜 볼륨 확장이 비활성화 된걸까?
워낙 전문적인 글이 많이 있어 이해가 어려웠지만, 파일시스템의 구조를 대략적으로 알고 있는 저로서는, 대략 이런 내용이 아닌가 추정하고 있습니다.
- Windows 에 지원하는 파일시스템은 개별적인 파일에는 데이터정보를 쪼개서 저장 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디스크 파티션 부터 볼륨 정보는 분할 해서 저장 할 수 없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파티션 삭제 등을 통하여 향후 저장될 데이터가 저장될 영역을 확보 한 후, 볼륨 확장을 진행 할 수 있었다는 것이라 추정하였습니다.
덕분에 잘 해결하였습니다.
잘 해결되었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애먹었었는데 잘 해결했습니다.
피드백감사합니다.